해밀턴 & 버튼의 상하이 텔레메트리 일부 피트월

지난 상하이GP에서 연습주행 후 찍힌 해밀턴 사진이다. 흔치 않은 사진 ㅎㅎ
아래의 1섹터 1~4번 까지 구간인데 텔레메트리 부분만 잘라서 돌려봤다.
일단 위에서부터 순서대로 속도, 조향, 기어, 시간차, 쓰로틀, 브레이크 이며,
-까만 속도그래프 & 파란 조향 & 빨간 기어, 쓰로틀, 브레이크가 한 셋트. 이하 A라 칭함.
-나머지 연두색 모든 그래프가 한 셋트로 추정된다. 이하 B라 칭함.

같은 팀 드라이버가 서로 텔레메트리를 공유하는지는 모르겠지만 뭐 안 될 이유는 없으니, 게다가 두 그래프의 스타일은 완전히 다르다는 점에서 한 명의 서로 다른 랩은 아니고 분명히 버튼과 해밀턴의 비교 같다. 대신 누가 누구의 그래프인지는 알 수 없는데, 일반적으로 부드럽고 교과서적인 조작을 한다고 알려진 버튼이 A 그래프, 차와 타이어에 부하를 많이 준다고 하는 해밀턴이 B 그래프가 아닐까 추측해 본다.

1번의 넓은 진입구간에서 A 그래프는 브레이크를 빨리 떼고 쓰로틀도 살짝만 밟으면서 B보다 높은 속도를 유지하고, 2코너 진입시에도 브레이크를 B보다 적게 사용하면서 5단→4단 변속도 늦추고 높은 속도로 진입, 대신 가속이 늦어지며 2~3 코너에선 B보다 평균속도가 떨어지는 걸 알 수 있다. 반대로 B는 시종일관 쓰로틀을 사용하나 브레이크도 적극적으로 쓰면서 넓은 1~2코너에선 A보다 손해를 보고 있고, 시간차 그래프를 보면 3코너 이후 결과적으로 A가 이득을 봤다. 대신 4코너에선 거의 풀쓰로틀 구간인데 B가 더 깔끔하게 통과한 듯, 만약 저 상태라면 6코너 이전까지의 긴 직선까지 B도 손해를 약간이나마 만회했을 걸로 보인다.

참고로 B 그래프가 진입 시 쓰로틀을 계속 쓰고 있지만 단지 넓은 코너였을 뿐 해밀턴이나 버튼 둘 다 브레이킹 시 항상 쓰로틀을 쓰는 타입은 아닌 걸로 알려져 있다. 필요한 구간에서만 쓴다.

덧글

  • 마하 2010/04/27 10:56 # 삭제 답글

    이런 사진은 어케 구하셨고... 이런 그래프 해석은 어떻게 또 ㄷㄷㄷㄷ

    그저 감사할 따름 재밌게 잘봤습니다.
  • 지구밖 2010/04/27 15:08 #

    사진은 그 토렌트 지하에 있더라고요. 그래프는 게임용 텔레메트리 분석기도 어차피 실제 레이스용인데 다 저런 식이거든요. ㅎ
  • KEW 2010/05/12 23:03 # 삭제 답글

    정말 우연히 돌아다니다가 엄청난 자료들과 포스팅을보고 감동해서 글 남깁니다.
    혹시 예전에 IRC에서 활동하셨었나요?
    전 파피루스 게임들은 많이는 못했지만 요즘에는 아이레이싱에 입문해서 재미붙이고 있습니다.
    기회되면 나중에 같이 달려봤으면 좋겠네요. :)
  • 지구밖 2010/05/13 23:41 #

    irc는 가끔 쓰다말다 할 때도 있었는데 요샌 안 합니다. 사실은 simsports랑 kew님도 알고요..
  • KEW 2010/05/14 10:25 # 삭제 답글

    어라...IRC 닉네임 어떻게 되시나요?
    심스포츠 별로 안알려졌는데, 아신다는게 신기하네요.
  • 지구밖 2010/05/14 13:33 #

    ras라는 닉네임이긴 한데 전 irc 자체가 체질이 아니라 그닥..-_- 사이트와 kew님은 레이서즈에서 홍보글 많이 봤었고요. lfs는 안 하지만 가끔 들어가 보기도 합니다.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