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 기어이 바꾸고 나도몰라

그동안 카스퍼스키만 5~6년 썼는데 특히 최근 9~11 버전 연속으로 짜증이 쌓이면서 기어이 바꿔버렸다.
처음 썼던 이유는 진단율이랑 압축파일 검사 등의 이유였는데, 어차피 지금의 상위권 백신 진단율이야 비슷비슷하고 요즘의 선택 기준엔 진단율 외에도 사전진단이나 오진 등 다른 요소가 많으니 일부러 고집할 이유도 없고 해서 바꿨다.

avira랑 g-data, f-secure 이 셋을 하나씩 써보려고 했는데 avira만 약 3주, f-secure는 이틀 쓰고 삭제, g-data는 아직 안 써봤지만 막강한 진단율에 비해 다른 부분의 평가는 별로인 거 같아 약간 망설이는 중이다.
평가판 1달에, 3달 프로모션을 뿌리는 avira.
지금은 위 아비라를 계속 쓰고 있는데 이놈도 몇 가지 문제는 있다.

1. 평소엔 꽤 가볍지만 토렌트로 여러 파일을 받을 경우 랜덤으로 웹페이지 로딩이 엄청 느려진다.(토렌트 전체의 다운 속도와는 무관, 최대 다운속도의 1/10 정도로도 느려질 때가 있었다.) 다른 다운 속도는 정상이고 웹페이지 로딩만 일시적으로 느려지는데 이때 웹가드 옵션만 끄면 다시 정상으로 된다.
해서 이때 웹가드 세부옵션을 하나하나 변경해 가며 원인을 찾아봤지만 마찬가지고 오로지 웹가드를 꺼야만 해결된다.

2. 알고는 있었지만 오진 문제.
확실하다고는 볼 수 없겠지만 어쨌든 kis 쓸 때 괜찮던 파일을 악성코드로 진단하는 경우가 한 번이지만 있었다. (추가:전체검사 해보니 꽤 많았다.)
그 외에 토렌트로 멀쩡해 보이는(?) 동영상 받을 때도 진단을 하는 경우가 있었고, 게다가 이 경우 파일 하나를 제외 목록에 추가할 수가 없어 utorrent 자체를 제외 목록에 추가해야 한다.

3. 프로그램 자체의 버그가 있다.
감지 경고음 설정이 안 먹히고 pc 내부 스피커로만 된다. 끄기랑 내부 스피커만 가능하다.

4. 부팅 시 2~3번 부팅에 한 번꼴로 avgnt.exe 에러가 나며 트레이 아이콘이 꺼진다.

5. 부팅 딜레이가 은근 짧지는 않다. kis 11보다 느리다. kis는 11 버전에서 부팅 딜레이가 엄청 짧아졌다.

-----------------------------------------------------------------------
p.s.1 : g-data 깔고 미친 존재감으로 1~2시간 만에 지웠다. 인터넷 대박 느리고, cpu 100% 밥먹듯이 나온다. 다중 엔진의 단점.

p.s.2 : 딱히 이거다 싶은 게 없어 다시 kis로 되돌렸다. 문제점은 있지만 다른 거에 비하면 적당히 감수해도 되겠다 싶다. (때때로 cpu 100%와 일부 사이트 또는 프로그램과 웹안티&방화벽과의 호환 문제) 나중에 맘에드는 게 있다면 당장 바꿀 용의는 있다.

p.s3 : 노턴 - 웹페이지 로딩 중에 종종 시스템이 끊긴다. 예를 들어 음악을 듣고 있었다면 테잎 늘어지는 소리&잡음이 일시적으로 생기는데 옵션의 모든 항목을 꺼도 미세하게 발생한다.

p.s.4 : AVG - 설정 간단하고 아주 가볍다. 맘에 들었지만 성능으로는 위 다른 백신에 비해 약간 떨어진다는 것이...

p.s.5 : 설정의 편의성은 카스퍼스키가 제일 나은 거 같다. 개인적으로 익숙한 탓도 있지만 항목은 좀 많은 거 같아도 가장 직관적이다. 게다가 한 번 설정하면 건들 일이 거의 없다는 점도 장점이다.

p.s.6 : 시그니쳐 진단, 사전방역, 시스템 퍼포먼스, 방화벽 등 대부분의 백신 테스트 결과에서 고루 상위권을 차지하는 게 카스퍼스키, 그 다음으론 노턴 정도, 나머지 제품은 강력한 부분도 있고 아닌 부분도 조금씩 있다. 다 만족하는 제품은 진짜 없는 거 같다.

덧글

  • 스토리작가tory 2010/08/24 08:28 # 답글

    요즘 avast를 쓰고 있는데 좋은 거 같으면서도..
  • 욕구不Man 2010/08/24 10:04 # 답글

    그래도 무료백신치고 Avira정도면 괜찮은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AVAST에 비하면 가볍기도 하고요. 저도 카스퍼스키 쓰다가 Avira로 옮겼는데, 특별히 카스퍼스키때와 달라진 점은 없는거 같습니다.
    괜찮아요'ㅅ'b 주변에서 알약깐다고 하면 그냥 Avira 깔아줄 정도니까요.
  • 지구밖 2010/08/24 16:27 #

    카스퍼스키가 설정의 다양함은 괜찮은데 다른 백신은 그런 부분에서 불편한 게 생기는 거 같습니다. 설정이 간단하면 좋은 점도 있고, 나쁜 점도 있고.
  • 카이 2010/08/24 12:01 # 답글

    밸리 돌다 저도 쓰는 백신에 관한 글이 보여 들렀습니다.

    4번 같은 경우는 Avira자체의 문제라기보다는 프로그램 설치가 잘못된 게 아닌가 싶습니다.
    제가 컴퓨터 3대에 깔아 놓고 쓰는데 저는 저런 문제는 없거든요'ㅅ';
  • 지구밖 2010/08/24 16:23 #

    그런가요.;; 아이콘 우산이 펼쳐질 때 에러가 나는데...랜덤으로 그러니까 더 난감하네요.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