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2 뻘글 나도몰라

스타를 전혀 하진 않지만 보는 건 좋아하는데, 보는 사람까지 뭔가 징징대고 싶어지는 게 지금의 종족 밸런스 상태인 거 같다.
세 종족 컨셉이 다 다르다 보니 특정 한 두 유닛이나 특수기술보다 일단 싸움이 되느냐 안 되느냐가 밸런스에서 더 의미있을 거 같지만, 여튼 내가 보기엔 테란만 겁나 좋은 거 같다.

일단 해병, 이건 정말 컨트롤 여하에 따라 상성이 없다. 기본적으로 방패업 & 자극제 & 의료선까지 있어서 스펙이 좋은데, 컨트롤로 상성이 씹힌다면 만약 테란 플레이어가 고수였을 때 상대 역시 실력으로 대응하기가 어렵다는 말이 된다. 예를 들어 프로토스의 경우, 해병을 거신으로 잡으면 좋은데, 거신은 테란 바이킹에게 털리기 쉽다는 점에서 올바른 유닛 설계였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세부 유닛 수치는 논외) 근데 해병은 그렇지가 않다. 게다가 불곰 또한 공중공격만 안 될 뿐이지 말하면 입만 아픈 완전 미친 유닛이다.

해병, 불곰, 탱크 이 셋의 효율이 너무 좋아서 특히 저그 같은 저효율 종족의 경우 이미 자원을 많이 먹은 후반이 아닌 이상 힘 싸움이 잘 안 되는 거 같다. 초반 저글링 발업 전, 초~중반 탱크가 지형을 끼고 싸울 때, 저그의 저비용 이점이 살지를 않는다. 사쿠라스고원에서 옆방향 러쉬같은 경우, 입구 언덕 밑에 탱크+위에 해병+미사일포탑 & 벙커면 무조건이다. 아직까지 누가 막는 걸 못 봤다.

아니면 처음부터 스타2 개발할 때 저그 컨셉에 맞게 초반에도 자원의 이점을 누릴 수 있도록 했었으면 좋았을 거란 생각이다. 일꾼이 자원을 좀 더 먹던가 아니면 점막에선 일꾼도 빨리 움직이게 정해놓고 나머지 유닛 설계를 하던가. 솔직히 이랬으면 특성 차이가 더 확실해서 1에 비해 신선했을 거다. 저그는 앞마당 멀티가 필수인 컨셉이라면서 현실은 제일 시궁창인데 게다가 앞마당 먹기는 테란이 제일 쉽다는 사실. 미친 데이비드 킴 머리 뽀개지는 거 따위..

그나마 프로토스는 역장이 있어서 저그보단 실력으로 대항할 수 있는 여지가 좀 있지만 땡 어택vs마나 소모 싸움이면 프로토스는 그 능력의 한계를 끌어내야만 이기게 된다. 게다가 중반 이후 광전사는 그냥 총알받이 용이다(총알받이가 없으면 추적자가 버티지 못한다). 총알받이가 쓰임새라니 뭔가 븅신 같다.

아무튼, 저그가 불리함을 나름 극복할 수 있는 새 유닛을 한 번 구상해 봤다.
유닛 컨셉은 리버+탱크인데, 탱크에 맹독충을 장전시켜서 날리는 거다. 적 유닛 대열 안으로 날리는데, 대신 날아가는 도중엔 상대의 저격이 가능하다.

해병이 자극제 먹고 도망갈 때, 포격으로 겨우 맞추거나 상대가 저격 가능한 수준에서 사정거리나 발사 속도를 결정하고, 공성모드는 없지만 장전 딜레이를 추가하면 될 거 같다. 4발 풀 장전시킨 상태에서 대군주 수송은 한 마리만 되고, 대량생산을 막기 위해 값을 비싸게 하던가, 2티어 추가 건물로 여왕이 변태하게 만드는 거다. 만약 테란이 그 건물을 확인하고 미사일 포탑을 지었을 시, 언덕 포격을 막을 수 있을 정도. 솔직히 자원 소모하는 데 탱크에 비하겠냐만, 적어도 종족의 불리함 때문에 극복 못 할 상황은 적을 거 같다.

프로토스는 아직 생각 안 해봤다.

덧글

  • 카큔 2011/01/28 14:24 # 답글

    걍 맹덕따위 버리고 러커의 컴백을 바라고 있어요.
  • 지구밖 2011/01/28 14:30 #

    그걸 희망하는 분들도 은근 있더라고요. 전 1에서도 해병이 뒤로 빠지면 잘 못 때리는 거 같길래 불쌍했는데...해병 뒤로 빠지고 탱크 포격엔 차라리 럴커 맷집이 더 낫긴 하지만요. 아 아예 럴커 버로우를 빼고 레인지 공격만 있는 건 대박일 것도 같네요. 화염차처럼.
  • 카큔 2011/01/28 14:32 #

    좁은데서 버티는 테란 유닛들 러커로 몰아죽이는 재미가 참 쏠쏠했죠. 지금은 저그에서 스플래쉬 유닛이 너무나 없다보니 좁은데서 테란이 맹덕 오는대로 잡으면 뭐.....할게 없죠.

    해병을 어떻게 처리하지 않으면 저그가 이기기란 정말 힘듭니다. 무리군주도 답 없어요.
  • 지구밖 2011/01/28 14:39 #

    무리군주 베타 처음 봤을 땐 나오기만 하면 대박일 거라 생각했었는데...바이킹 몇 만 있어도 금새 정리 되더군요.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