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버그링 24시 2013 짤막 프리뷰 피트월

1. 주요 바뀐 것들
최소 핏스탑 시간이란 기묘한 규정이 새로 생겼다. SP6~SP9, E1-XP1~2클래스에 한해서 각 스틴트 동안의 랩 수에 비례해 핏스탑 시 최소 핏스탑 시간을 지켜야 한다. 1랩의 16초부터 랩 당 16초씩 늘어, 9랩 이상의 경우 최대 144초 동안의 최소 핏스탑 시간을 가져야만 한다. ←이건 취소되고 바뀐 규정집이 새로 올라왔는데 아래와 같다.
첫 핏스탑은 A, 이후의 모든 핏스탑은 B이며 경기 시간 22시간 30분이 지나기까지만 적용된다.

이 시간을 지키지 않으면 25초의 추가 패널티가 추가된다. 통상 정상적으로 운영된 경우 평균 핏스탑이 8~9랩 이후임을 고려하면 이 규정으로 엄청난 이득을 챙기긴 어려울 거 같고, 부득이한 핏스탑 시의 핸디캡은 약간 줄어들 것이다.

그 외에 피트 속도위반이나 깃발 사인 무시 등의 패널티의 경우 작년에 비해 25초씩이 늘어났는데, 대신 올해부턴 패널티 자체를 일반 핏스탑시 동시에 수행할 수가 있고, 제한된 랩 내에 들어와 받아야 한다는 규정도 삭제됐다. 패널티를 받은 이후 시행하는 첫 번째 핏스탑에서 받으면 된다.

독일 공휴일을 껴서 일요일~월요일까지 진행됨.

작년과 같은 톱40 퀄리파잉 시스템이 적용되고, 올해 VLN 1경기가 날씨로 취소되는 바람에 겨우 10대의 차량만이 현재 톱40에 확정되어 있다. 나머지 30대는 퀄1~2에 걸쳐 확정되고, 톱40 퀄에서 파이널 그리드 결정.

2. BMW
올해도 DTM일정과 겹치지만, 그래도 경기 자체는 일~월요일이니 능력 좋은 애들은 같은 날 DTM이랑 양다리를 걸칠 수도 있다. Augusto Farfus랑 Martyn Tomczyk, Mike Rockenfeller가 한국시각 일요일 오후 10시경에 영국 브랜드 해치에서 경기를 마치고 독일로 날아가 월요일 자정 0시에 레이스 스타트! 를 "구경"하게 된다. 물론 이쪽은 교대가 있으니 꼭 스타트에 맞춰서 그리드에 서있을 필요는 없다. 현재 홈페이지 엔트리가 '아직도' 미확정 버전인데 여튼 파푸스와 톰쉭은 슈베르트 팀의 각각 19, 20번으로 참가.

오랫동안 BMW로 달렸던 Pedro Lamy는 올해 애스턴 마틴으로 좌천.

3. Audi
아우디 결국 먹튀~~ㅎㅎㅎ 작년에 빡시게 참가해서 우승 시원하게 한 번 하고는 워크스 지원을 끊었다고.
그래도 결국 GT3 규정에 묶인 자동차와(FIA 규정보단 약간 널널함), Rahel Frey(...)를 제외하면 여전히 작년과 비슷한 베터랑들이 이끌고 있고, 규정으로 스펙이 많이 깎인 포르쉐를 고려하면 워크스 여부와 무관하게 BMW와 더불어 꽤 강력한 우승 후보이다.

4. Porsche
팩토리 지원이 없었던 작년 GT3 R로만 달려야 했던 거에 비해 올해는 만타이에 GT3 RSR도 두 대가 편성되어 있다. 그렇다고 예전의 그 GT2급 RSR은 아니고 현재 르망 등에서 사용되는, 엔진은 GT3에 비해 딸리고 더 많은 튜닝이 이루어진 통상 GTE로 분류되는 차이다. 포르쉐의 경우는 잘 모르겠지만 BMW의 예를 들자면 규정상 Z4 GTE가 GT3버전에 비해 다운포스 발생량조차 30%가량 떨어지는데 상황에 따라 때때로 더 빠르기도 하다. 물론 이 경기의 경우 GTE규정을 따를 필요가 없으니 더 많은 다운포스를 가질 수 있다 한다. 아무튼 VLN 1전의 취소 후, 3전은 쫄딱 망하면서 새 차의 어드벤티지를 더 가늠하기 힘들어진 상황에 이미 스펙에 칼질을 당한 GT3와 그에 비해 뭐가 나을지조차 현재로는 알기 힘든 RSR, 그리고 이미 작년부터의 VLN과 24시 경기 결과를 봤을 때 우승 가능성은 좀 떨어진다 보지만 그래도 했으면 좋겠다. 헤헤헤ㅋㅋㅋ

5. Mercedes
작년 성적만으론 우승 세 번으로 포르쉐보다 좀 나은 편. 라인업도 좀 바뀌었다.

6. Aston Martin
유일한 하이브리드 클래스로 애스턴마틴 Rapide S가 참가.

7. Toyota
도요다 아키오 사장이 직접 출전, 처음은 아니고 2007년 09년에도 참가한 이력이 있다. 차량은 알려지지 않았고 엔트리 목록도 미확정이지만 86이 아닐까 추정 86과 렉서스 LFA 겹치기 출전. 엔트리 리스트에는 'Morizo'란 이름으로 등록되어 있다.

8. 한국차
기존 위르겐 슈만 등이 이끄는 제네시스 쿠페와, 벨로스터 터보가 있음.

9. 그 외
일요일 경기에 앞서 슈마허가 2011년 메르세데스 W02로 데모주행을 할 예정이다. 적어도 지난번 하이드펠트보다는 빨리 달려주기를 기대하고 있다.

야마우치 카즈노리의 경우 예년과 같은 닛산 GT-R이지만 SP9 클래스로 바꾸면서 본격적으로 경쟁에 뛰어듦.
이번엔 한국 코스프레팀은 없다.

그 외에 특별히 깜짝 인물은 아직 없는 거 같다. 쓸 얘기 있으면 나중에 추가 예정.

엔트리 리스트 : http://www.24h-rennen.de/uploads/media/Attendance_list_24h-2013.pdf
스트리밍 및 라이브 타이밍 : http://www.24h-rennen.de/en/live
GPS 추적 : http://events002.gps-explorer.de/ or http://www.24stundenonline.de/event.php

덧글

  • 파타야 2013/05/20 10:11 # 삭제 답글

    이 포스팅 기다렸습니다. 이제 슬슬 토랭이 사이트에 영상들이 뜨고 있는데 기대가 되는군요.

    이 대회가 VLN이나 ADAC GT Masters에 속해서 포인트도 따게 하면 더 재미있을 것 같은데,
    (WEC에 포함된 Le Mans 24H 같이..)
    그런 게 없어서 아쉽습니다.
  • 지구밖 2013/05/21 01:06 #

    듣고 보니 그렇네요. 규정도 대부분 같고 서킷 레이아웃은 약간 다르게 쓰지만 VLN엔 포함돼도 될 법한데. 뭔가 이유가 있을 거 같기도...갑자기 왕궁금..;;;
  • 파타야 2013/05/20 12:30 # 삭제 답글

    흠.. 슈마허 영상보니까 그냥 천천히 달리더군요.
  • 지구밖 2013/05/21 01:07 #

    저도 김 팍샜어요. 아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