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G 003의 골때리는 떡밥들 및 첫 비공개 테스트 영상 피트월

아이고 동네사람들아!! 이게 로드카래요
너버그링 24시 2014 프리뷰

그동안은 거의 알려진 게 없었지만 최근 1~2달 전부터 어제 첫 비공식 테스트를 하기까지 몇몇 쑈킹한 떡밥들이 집중적으로 나왔다. 그리고 그중 이 차에 대한 가장 황당한(?) 컨셉은 로드용-레이스용 전환이 오너 손으로 쉽게 가능한 차라는 것!!?!

일단 참고로 SCG 003는, 레이스카 수집가이자 엔초 페라리를 개조해 원오프 로드카 P4/5를 만들고 레이스 버전 P4/5로 각종 레이스에 참가했던 제임스 글릭켄하우스의 새 프로젝트이며, SCG는 팀의 공식 명칭인 스쿠데리아 카메론 글리켄하우스를 뜻하고, 003은 이게 세 번째 차임를 의미한다.

이전의 롤라나 P4/5가 페라리의 기존 차를 베이스로 하고 있던 거에 비해(로드용 P4/5는 엔초, 레이스용 P4/5는 F430) 이번엔 다른 소규모 메뉴펙쳐러처럼 직접 차를 설계했고, 기본적으론 로드카이지만 서킷에 가서 레이스 컨버전 킷으로 뚝딱뚝딱하면 곧바로 레이스카로 쓸 수 있게 된다! 좀 더 구체적으론 이렇다. 섀시는 기본적으로 GT3 룰에 맞춘 섀시를 로드/레이스용으로 공유하지만, 스플리터와 윙, 디퓨져, 시트, 롤케이지는 로드와 레이스용이 따로 있어서 간단한 나사 풀고 조이기로 금방 교체할 수 있다. 여기까지가 간단한 툴로도 쉽게 커버 가능한 트랙데이용인데, 실제 레이스에 참가할 땐 당연히 로드용과 다른 레이스용 엔진과 기어박스를 쓰게 된다.

레이스 땐 혼다의 3.5리터 V6 트윈터보 엔진을 사용하고, 로드용으론 (알려지지 않은 메이커의)트윈터보 W12엔진을 사용한다. 예고했던 대로 참가 예정인 레이스는 일단 내년 VLN과 너버그링 24시가 있다. 그리고 이 얘기는 만약 '원한다면' 이탈리아 공장에서 이걸 타고 독일 너버그링까지 운전해 갔다가 개리지에서 뚝딱뚝딱 레이스카로 변신시키고 곧바로 레이스를 할 수도 있다는 얘기가 된다. 무슨 랠리도 아니고!
글리켄하우스의 말에 의하면 궁극적으론 2016년의 르망 참가가 목표라고 한다. 실제 확정은 물론 아니고, 만약 가능하다면 르망의 개리지56 룰로 참가를 하게 되는데 그게 인정을 받는다면 예전 델타윙이 했던 방식대로 나가는 게 되며, WEC나 USCC에도 그렇게 나갈 수 있다. 대신 이 프로젝트에서 로드카가 잘 팔릴 경우에 그렇다. 현재는 두 대의 차가 만들어지고 있는데, 1번 섀시는 어제 짧은 테스트를 했고 2번 섀시는 주문용 차로, 내년 VLN과 너버그링 24시에서 이 두 대가 달리게 된다. 클래스는 새로 신설된 SP-X 클래스.

이 팀의 방식은 현재 글리켄하우스 본인에 의하면 레이싱을 위해 로드카를 팔았던 예전 엔초 페라리의 철학과 유사하고, 비록 시대는 많이 바뀌어 소규모 팀이 프로덕션 카가 아닌 인하우스 카로 레이싱에서 성공하기는 훨씬 어려워졌지만 개인적으로 이게 예전부터 레이스에서 이 팀의 차를 좋아했던 이유이기도 하다. 어쨌든 공식 발표 및 자세한 정보들은 내년 3월 제네바 모터쇼에서 나올 예정이다.

아래는 어제 이탈리아 바이라노 서킷에서 라리니의 주행 영상 및 사진들이다.






덧글

  • 계란소년 2014/12/20 15:41 # 답글

    W12라면 거의 무조건 폭스바겐인데...
  • 지구밖 2014/12/20 17:09 #

    그렇군요. 혼다는 절대 아닐 거라고 생각했었어요. ㅋ
  • 어른이 2014/12/20 17:49 # 답글

    MC12, 포드GT이후가 그나마 로드-레이싱의 간격이 적어보였죠. 태생이 그래서 그런가...
  • 로리 2014/12/21 23:28 # 답글

    뭐, 멋진 생각이긴 한데... 으음...
  • 지구밖 2014/12/21 23:51 #

    네. 아무래도 실제 레이스카론 위 팀 외엔 용도가 지극히 제한적이니 거의 안 쓰일 거라 예상됩니다. GT3룰을 따르지만 실제 GT3 호몰로게이션을 받으려면 일정 수준의 양산차를 팔아야 하는데 사실상 불가능하니까요. 그래서 예외 클래스로 나가는 거고요.

    그래도 트랙데이카 용도라면 관심 있는 사람들이 있을 겁니다. 실제 레이스카 베이스에 파워트레인 등을 제외하면 쉽게 레이스카로 만들 수 있고 페라리랑은 다르게 소유할 수도 있죠. 게다가 저 팀이 실제 레이스에서 썼던 차를 양도받는다면 그것도 특별할 거 같네요.
  • 잡가스 2014/12/22 23:46 # 답글

    상당히 마음에 드는 컨셉트네요....

    잘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